Contents

임베딩 벡터를 통해 우리 사회의 구조를 분석하기

Decoding Social Structure via Neural Embedding Techniques

박재혁

  • 0 WEB OF SCIENCE
  • 0 SCOPUS
  • 2181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최근 워드 임베딩 모델을 포함한 다양한 언어모델의 등장으로, 사회과학 분야에서도 이러한 기술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인공지능 모델은 대규모의 웹 데이터를 학습하여, 단어, 문장, 이미지 등 다양한 정보 단위를 다차원 벡터 공간에 의미 관계를 바탕으로 표현한다. 나아가, 각개념 간의 연관성을 벡터 연산을 통해 모델링하며, 이를 활용해 사용자의 질문이나 문제를 확률적으로해결한다. 이렇게 볼 때, 벡터 공간 분석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개념들의 상호작용과 구조를파악하는 것은, 언어모델이 이해한 우리 사회의 구조도나 지형도를 이해하는 과정에 비유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의 언어모델, 특히 임베딩 기법이 사회과학 연구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개념들의 구조적 이해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연구 사례를 분석하여, 임베딩 방법론이 사회과학적 문제해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Issue Date
2024-08
Publisher
한국사회학회
Keywords(Author)
임베딩; 사회과학; 계산사회과학; 데이터과학; 해석가능한 인공지능; Neural Embedding; Explainable AI; Computational Social Science; Large Language Model
Journal Title
한국사회학
Start Page
241
End Page
266
ISSN
1225-0120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