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오리지널 콘텐츠와 플랫폼 선택 간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Over-the-Top Original Content and Platform Choice: A Survey-based Empirical Study
OTT(Over-The-Top)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학문적⋅정책적 관심이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양적 자료를 활용한 계량적 실증연구는 매우 드물다. 본 연구는 2,000명의 OTT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OTT 오리지널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유와 어떠한 특성을 중시하는지, 이러한 요소들이 OTT 플랫폼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OTT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플랫폼, 특히 넷플릭스으로의 유입에 중요한 계기였음을 확인했으며, 현재의 구독에도 영향을 미침을 확인했다.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호하는 소비자는 OTT 이용시간과 지불의사가격이 더 높았다. 또한 소비자가 콘텐츠를 선택하는 일반적 기준에 근거하여 OTT 오리지널 콘텐츠의 장점을 평가할 때, 스토리 경쟁력과 주제의 참신성이 가장 큰 강점임을 확인한다. 이에 근거하여 OTT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부문에서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적 과제를 논의한다.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