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과 노동수요: 스마트공장 도입 단계에 따른 직종별 업무량의 변화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노동연구원의 사업체패널에 새롭게 포함된 스마트공장 관련 정보들을 활용하여 스마트공장이 노동수요에 미칠 영향을 추정했다. 스마트공장의 도입은 전반적으로 생산직의 업무량을 감소시키며, 스마트공장 수준이 고도화 될 수록 업무량 감소 정도는 더욱 커진다. 특히 동일제품을 반복 생산하는 공정에서 두드러진다. 반대로 스마트공장이 표방하는 지능화 및 연결성과 관련된 관리직, 기술전문직 등의 직종이나, 다양한 제품의 혼류 생산을 구현하는 과정의 생산직의 경우 업무량이 늘어나는 것이 관찰된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결과와 전반적으로 부합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최종 노동수요가 아닌 스마트공장이 표준적인 업무량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추정했다는 데 있다.

Keywords(Author)

스마트공장; 노동수요; 기술혁신; Smart Factory; Labor Demand; Employment; Workplace Panel 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