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국가 난제 지형도 분석

Abstract

국가난제는 오랜 시간 지속되고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서 국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 국가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난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국가난제와 관련된 130만 건의 방대한 뉴스 데이터를 자연어 처리하여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키워드로 동시출현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난제 지형도를 만들고, 커뮤니티 구조와 연결성 분석을 통해서 네트워크 구조를 이해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기술안보, 디지털의료, 그리고 환경 분야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각 분야의 지형도가 유의미한 클러스터로 나누어졌다. 산업기술안보에서 산업기술 사이의 연결성은 물론이고 외교, 무역 관계도 파악할 수 있었다. 반도체 관련 소재·부품·장비 중심의 국산화 이슈도 살펴봤다. 또한 의료 디지털화에 대한 지형도를 살펴봤고 이해관계자들의 연결성을 파악했다. 마지막으로 쓰레기와 폐기물 처리에 대한 지형도를 만들어서 발생원과 소각매립의 문제점을 살펴봤다. 본 연구를 통해서 난제의 구조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정책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선정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적 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Keywords(Author)

국가난제; 네트워크 분석; 군집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페이지랭크; National Wicked Problem; Network Analysis; Community Detection; Keyword Co-occurrence Network; PageR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