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가 기업혁신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재택근무 실시 여부와 혁신 활동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한국기업 혁신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재택근무는 기업 혁신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팬데믹 상황에서 재택근무를 도입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높은 비율로 기존의 혁신 활동을 유지하거나 새로운 혁신 활동을 시작하였다. 또한 이들은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획기적으로 개선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적용하며, 혁신에 더 큰 비용을 투자하고, 특허권을 더 많이 출원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 혁신이라는 측면에서 재택근무 효과성 논의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해주고 있다.

Keywords(Author)

재택근무; 기업혁신; 코로나19; Working From Home; Firm Innovation; COVID-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