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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캠페인 참여를 통한 환경문제 인식이 탄소중립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탄소중립 정책 선호의 매개효과와 녹색 소비 가치의 조절효과

The Impact of Perception of Environmental Problem through Participation in Social Media Campaigns on Carbon-Neutrality Activism Intention: The Mediating Effect of Carbon-Neutrality Policy Preferenc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Green Consumption Value

노환호 / 이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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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성공적인 사회 운동이 가능하도록 사람들의 참여와 관련된행동 의도를 높이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사회 운동이 성공하기위해서는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사회 태만이나 책임감의부재는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높이는 방안을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통해 제안하고자 했다. 또한 소셜 미디어 캠페인 참여 효과를 높이는 심리학적 개인차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녹색 소비 가치의 조절효과를검증하고자 했다. 소셜 미디어에 친숙한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 캠페인참여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참가자들은 참여 전보다 참여 후 환경문제에 관한 관심이높아졌다. 또한 환경문제에 관한 관심은 탄소중립 행동 의도를 높였으며, 이 효과는 탄소중립정책에 대한 선호를 통해 매개되었다. 또한 매개효과는 녹색 소비 가치가 높을 때 유의했고, 낮은 경우에는 그렇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참여가사람들의 문제 인식 수준과 행동 의도를 높일 수 있으며, 더욱 효과적인 캠페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개인의 친환경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끝으로 연구 결과 의미와 시사점에 대해 추가로 논했다.

Issue Date
2023-11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Author)
소셜 미디어 캠페인; 환경문제 인식; 탄소중립 정책 선호; 녹색 소비 가치; Social media campaigns; Perception of environmental problem; Carbon-neutral policy preference; Green consumption values
URL
https://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3019371
DOI
10.21331/jprapr.2023.16.4.002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Start Page
37
End Page
69
ISSN
2005-2618
Language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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