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acts of the South Korea-Turkey FTA on Bilateral Trade Structure: The GVC Perspectiv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발효 10년차에 접어든 한·터키 FTA를 대상으로 FTA 체결 이후 양국 간 교역구조의 변화를 GVC 관점에서 고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한·터키 FTA가 양자 간 중간재 무역을 증가시키고 이러한 중간재가 다시 현지국의 최종재 생산에 투입되어 글로벌 가치사슬을 통해 주변국에 수출되는 경로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FTA 발효 이후 양자 간 무역에서 중간재 교역의 비중이 현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ADB-MRIO Tables을 이용한 국제산업연관표(Inter-country Input-Output Tables) 분석에 따르면, 2019년 현재 한국의 대터키 수출 중 터키의 수출품 생산에 사용되는 중간재 비중은 FTA 체결 이후 10% 포인트 증가한 49.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난다. 아울러, FTA 체결 이후 한국의 대터키 수출로 발생하는 부가가치 중 터키를 최종 총착지로 남게 되는 비중은 낮아진 반면, EU, 영국, 중국 등 제3국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결과는 한·터키 FTA 발효 이후 양국 간에는 터키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되는 중간재를 활용하여 자국의 수출품을 생산하고 이를 다른 나라에 수출하는 분업구조가 활성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Keywords(Author)

자유무역협정; 글로벌 가치사슬(GVC); 중간재 교역; 무역보완성; FTA; GVC; Trade in Intermediate Goods; Trade Complementa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