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공장과 노동수요의 변화

본 연구는 사업체패널에 새롭게 포함된 스마트공장 관련 정보들을 활용하여 스마트공장이 노동 수요에 미칠 영향을 추정해보았다. 분석 결과, 공장 스마트화의 초기단계에서는 생산직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찰된다. 생산직은 고도화 단계에서 더 크게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관리직 및 전문직, 사무직은 상대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덜 받으며, 이는 고도화 단계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작업 수요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제품 다양화를 추진하는 사업체들의 경우 고용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은 것으로 나타난다. 패널에 포함된 사업체들은 고도화에 따르는 인원 감축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감소하는 생산직을 교육훈련을 통해 다른 직종으로 이동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고도화에 따라 내부훈련을 통해 대응하는 정도가 더 높아지는데, 이것은 관리직 및 전문직에 대한 수요가 공정 스마트화 수준이 향상되어도 크게 줄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