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인공지능 기반 적응형 학습 프로그램 영향평가: 대구 중학교 무작위통제실험 사례를 중심으로

Impact of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Adaptive Learning Program on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Evidence from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 a Daegu Middle School

김부열 / 박윤수 / 신은철 / 이주호

  • 0 WEB OF SCIENCE
  • 0 SCOPUS
  • 895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본 연구는 대구시에 위치한 중학교 1개교에 재학 중인 266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기반 적응형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라인학습기기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을 무작위통제실험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기초 및 기말 진단고사 성적 변화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온라인학습기기의 평균처치효과는 관찰되지 않았다. 하지만 분위회귀분석을 통해 하위 10% 학생들의 학업성과가 0.358 표준편차만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처치집단 학생들의 저조한 프로그램 출석률과 수행률을 고려할 때, 인공지능 기반 적응형 학습 프로그램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는 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Issue Date
2022-12
Publisher
한국응용경제학회
Keywords(Author)
적응형학습; 수학교육; 에듀테크; 현장연구; 무작위통제실험; Adaptive Learning; Math Education; Edu-Tech; Field Research; Randomized Controlled Trial
URL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14832
Journal Title
응용경제
Start Page
5
End Page
25
ISSN
1229-5426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