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와 출산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직장 유형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기혼여성의 경제활동과 총 자녀 수, 자녀 유무, 둘째아 여부 및 추가 출산 의향과의 관계를 직장 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전국 출산력 및 가족 보건・복지 실태조사 2009~2018년 자료의 기혼여성 표본에 대한 포아송 모형, 이항 로지스틱 모형 및 성향점수 매칭 평균처리효과 모형 분석을 시행한 결과, 기혼여성의 취업, 특히 민간부문 및 중소기업 취업은 총 자녀 수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관계가 있었다. 공공부문 취업, 특히 정부기관 취업은 총 자녀 수와 둘째아 출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혼여성의 취업과 출산과의 관계는 직장 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고용 안정성, 일・가정 양립 지원 등 근로조건의 개선과 사각지대 해소가 저출산 대응에 유효한 정책임을 시사한다.

Keywords(Author)

Employment of married females; Fertility; Sector of employment National survey on fertility and family health and welfare; Prosensity-score matching estimations; 기혼여성 경제활동; 출산; 직장 유형; 전국 출산력 및 가족 보건・복지 실태조사; 성향점수 매칭 평균처리효과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