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 변화와 에너지 집약도: 1970-2005

Structrual Change and Energy Intensity in Korea, 1970-2005

이 논문은 KLEMS 데이터를 활용하여 1970년부터 2005년 사이 우리나라산업부문의 에너지 집약도 변화를 개관하고 그 변화 요인을 산업구조 변화와각 산업 내부의 에너지 효율성 개선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기존의 연구들에 비해 이 논문은 산업구조의 변화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구조 변화가1985년 이전에는 에너지 집약도를 상승시키는 방향으로, 1990년대 이후에는에너지 집약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작용하였음을 보인다. 승법 또는 가법적 분해분석 기법 중 어느 것을 선택해도 이 결과는 동일하게 유지된다. 이 논문은기간 측면에서는 1980년대 이전, 산업 범위 측면에 있어서는 전 산업을 대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연구를 확장한다.

AuthorEnergy Intensity; AuthorStructural Change; AuthorIndustry-level Analysis; Author에너지 집약도; Author산업구조 변화; AuthorK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