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메타버스 활용과 경쟁력 요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Firms’ Metaverse Use and Competitiveness

최근 메타버스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지만, 기업들이 구체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목적과 방식, 경쟁력의 결정 요소, 산업의 변화 양상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 및 예상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 논문은 관련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이들 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설문조사 결과는 아직은 메타버스가 광범위하게 활용되지 않고 있으며, 새로운 기업전략으로서의 역할도 크지 않으나 3~5년 후에는 저작도구가 대중화되면서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을 예고하고 있다. 콘텐츠업계의 경우 다수의 업체가 병존할 가능성이 있는 반면 플랫폼 및 소프트웨어의 경우 시장지배력이 있는 글로벌 기업 및 국내 대기업의 영향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AuthorMetaverse; AuthorEcosystem; AuthorCompetitiveness; Author메타버스; Author산업 생태계; Author경쟁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