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상황 인식이 백신 접종 의향에 미치는 영향 - MZ세대가 갖는 정부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은 신체적인 문제를 넘어 사회, 경제, 그리고 제도적 차원에서 다양한 문제를유발한다. 이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들 간에 전염되어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며 그에 따라 개인적 노력이나 질병의 치유가 아닌 집단적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백신의 개발이후로 집단 면역을 형성하기 위하여 백신 접종을 높이는 것이 필요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백신접종에 대한 MZ 세대의 태도에 미치는 상황 인식과 정부 신뢰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온라인설문을 통해 연구를 수행한 결과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백신 접종 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정부 신뢰의 조절 효과를 확인한 결과 상황 인식수준이 낮은 사람들은 백신 접종 의도가 낮아지지만, 정부 신뢰가 높은 사람은 유의한 감소 효과가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결과에 대한 함의와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Keywords(Author)

COVID-19; situation recognition; problem solving; trust in government; vaccination; COVID-19; 상황 인식; 문제 해결; 정부 신뢰; 백신 접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