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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리터러시가 뉴스 팩트체크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불확실성에 대한 민감성의 조절효과와 가짜뉴스 태도 및 사실확인 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New Media Literacy on News Fact Check Behavior: The Moderating Effect of Intolerance of Uncertain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Fake News Attitude and Facthecking Motivation

이병관 / 노환호 / 이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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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코로나 19와 같이 새롭게 등장한 전염병에 대하여 지속해서 확산되는 가짜뉴스에 대한 정보 이용자의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뉴미디어 리터러시와 불확실성에 대한 민감성이 뉴스 팩트체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검토하고자 하였다. 뉴미디어 리터러시는 정보에 대한 소비를 넘어 사실확인 여부를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을포함하는 개념으로 가짜뉴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높이고 사실을 확인하려는 의도와 행동을 높일 것이다. 또한 불확실성이 발생하였을 때 이에 대하여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성향인 불확실성에 대한 민감성의 조절효과를 통해 민감성이 낮은 사람들에게서 리터러시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온라인 설문 전문 업체를 통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20-60대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참가자들은 이메일을 통해 설문 참가에 동의한 뒤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해 구성된 설문 문항에 답하였다. 연구결과연구 결과 사람들은 뉴미디어 리터러시가 높을수록 뉴스 팩트체크 행동이 높아졌으며 이는 가짜뉴스 태도와사실확인 동기에 의해 매개되었다. 이러한 이중 매개 효과는 불확실성에 대한 민감성이 낮은 사람들에게서 발견되어 불확실성에 대한 민감성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결론 및 함의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높이는 것이 가짜뉴스의 확산을 방지하는 정보 이용자의 팩트체크행동을 높이는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불확실성에 대하여 민감성이 낮은 사람들에게서 더욱더효과적이라는 것을 본 연구는 확인하였다. 끝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Issue Date
2021-12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Author)
New media literacy; Attitude toward acceptance of fake news; Fact-checking motivation; News fact-checking behavior; Intolerance of uncertainty; 뉴미디어 리터러시; 뉴스 팩트체크 행동; 가짜뉴스 태도; 사실확인 동기; 불확실성에 대한 민감성
DOI
10.15814/jpr.2021.25.4.31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Start Page
31
End Page
56
ISSN
1229-2869
Language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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