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국내 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한 평가 및 정책제언

이태준 / 조만(Author)

  • 572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스마트시티는 도시개발⋅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지난 수년간 학계와 정책서클의 화두가 되어왔다. 우리나라에서도 2017년 「스마트도시법」을 제정하여 현재 다양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고, 스마트시티의 최상위 모델로 평가받는 데이터⋅플랫폼 기반의 스마트시티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 정책을 데이터경제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본 정책의 경제⋅사회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언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 추진현황을 먼저 개관한 뒤, 관련 문헌에 기초하여 본 정책의 성공 요인을 도시 및 도시서비스 차원의 10개 요소와 결합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정책의 전략 수립⋅실행⋅사후분석 등 절차적 요인들을 해외우수사례와 비교해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한 정책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와 같이 국가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정책을 추진하는 경우, 중앙정부는 이에 대한 범정부적 비전 및 중장기 전략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서 관련 부처들 간의 정책공조 및 민간부문과의 협력을 구현할 수 있는 상시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둘째, 미국⋅영국⋅일본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민간주도 또는 지방정부 주도의 스마트시티 모델이 추진되고 있다. 이 경우 대⋅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간의 협업, 그리고 연구개발 부문과의 공조가 중요한 성공요인인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향후 우리나라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하여 다양한 형태의 공공⋅민간⋅연구부문 간의 협력모델이 구현되어야 한다. 셋째, 데이터⋅플랫폼 기반의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공공⋅민간 소유의 데이터가 구축⋅공유⋅분석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특별히 개인정보의 균형 있는 보호와 활용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의 조속한 마련이 필수적이다. 넷째, 스마트시티 정책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인 공공거버넌스 개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역별로 차별화된 경제⋅사회문제의 식별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책 계획 및 실행 단계에서 리빙랩(living lab) 방식을 통하여 관련 경제주체들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또한 정책의 수립⋅실행⋅평가 전 단계에서 데이터와 실증적 증거에 기반한 정책랩(policy lab) 방식 도입도 고려해야 할 유용한 정책도구이다.

Issue Date
2020-03
Publisher
글로벌지식협력단지
Subjects
경제 현안분석; 한국 발전경험
Contents
제1장 서론

제2장 스마트시티 개념 및 평가 기준
 제1절 문헌고찰과 평가체계
 제2절 평가 영역 및 방식: 문헌 서베이
 제3절 국내 정책에 대한 문제 제기

제3장 우리나라 스마트시티 사례분석과 평가
 제1절 평가 기준 및 체계
 제2절 사례 선정 및 분석
 제3절 사례분석 및 평가
 제4절 소결

제4장 시사점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관련자료
Pages
115
Series Title
학예연구 2020-08
URI
https://archives.kdischool.ac.kr/handle/11125/41897
URL
https://www.kdi.re.kr/research/subjects_view.jsp?pub_no=1656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