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전환과 과제

Abstract

문재인 정부는 양적 고도성장을 추구하던 과거의 정책에서 벗어나 ‘포용적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서울사회경제연구소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성급히 평가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지만, 2년 반이 지난 만큼 정책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보완할 점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 책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경제정책 전환을 시도하게 된 배경과 경제정책 전환 이후의 노력에 대해 평가하고 한국의 재정구조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재정 개혁을 제시한다. 연구소는 2019년 5월 창립 26주년과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을 맞아 모두 다 함께 잘사는 경제를 위한 “문재인정부 2년, 경제정책의 평가와 과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논문 3편과 주제를 보완하는 두 편의 논문을 담아 책으로 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