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한국사회의 질에 대한 인식과 생활만족

Perceptions on the Quality of Society and Life Satisfaction in Korea

최유석 / 최창용

  • 0 WEB OF SCIENCE
  • 0 SCOPUS
  • 1324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회의 질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사회의 질에 대한 인식이 생활만족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2018년 12월에 진행한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사회의 질과 관련 요인을 사회경제적 안전성, 사회적 포용성, 사회적 응집성, 사회적 역능성 등 4가지 조건요인 별로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국민들은 한국 사회의 질을 구성하는 각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평가를 내렸다. 한국사회가 위험에서 안전하지 않으며, 사회적 포용성은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사회적 신뢰와 투명성, 공정성이 부족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의사결정 참여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은 절반이 채 안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사회의 질과 관련된 요인으로 결혼상태, 학력, 고용형태, 주관적 계층이 밀접한 관련성을 맺었다. 사회의 질에 대한 4가지 조건요인 중에서 사회경제적 안전성, 사회적 포용성, 사회적 역능성이 생활만족도와 관련성을 맺었다. 분석결과에 기반하여 한국사회의 질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Issue Date
2020-09
Publisher
한국사회정책학회
Keywords(Author)
quality of society; life satisfaction; 사회의 질; 사회경제적 안정성; 사회적 포용성; 사회적 응집성; 사회적 역능성; 생활만족
DOI
10.17000/kspr.27.3.202009.165
Journal Title
한국사회정책
Start Page
165
End Page
199
ISSN
1226-0525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