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통화정책 목적으로서의 물가안정과 금융안정

Price Stability and Financial Stability as Monetary Policy Objectives

조동철

  • 0 WEB OF SCIENCE
  • 0 SCOPUS
  • 289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은 모두 포기할 수 없는 정책과제다. 그러나 금융안정을 위해서는 통화정책보다 더 효과적이고 다양한 정책수단을 보유하고 있는 금융당국이 존재하는 반면, 중장기적인 물가안정은 통화당국 이외에 감당할 수 있는 정책당국이없다. 한국은행법 제1조에 ‘물가안정’이 통화정책의 주된 목적으로 적시되고, ‘금융안정’이 보조적 목적으로 제시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이해된다. 금융안정을 고려하여 인플레이션의 일시적 목표수준 이탈을 용인하는 통화정책이 바람직한 경우도있겠으나, 그와 같은 이탈이 항구화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통화당국에게 부여된 ‘물가안정’ 책무라고 할 수 있다. 총수요 상황을 함축적으로 전달하는 기조적 물가(인플레이션)의 안정은 실물경기의 안정뿐 아니라, 우리 경제가 축소 순환 혹은디플레이션의 늪에 빠질 가능성을 경계하는 정책방향이기도 하다.

Issue Date
2020-07
Publisher
한국경제학회
Keywords(Author)
통화정책; 인플레이션 타게팅; 금융안정; Monetary Policy; Inflation Targeting; Financial Stability
DOI
10.22841/kefdoi.2020.13.2.001
Journal Title
한국경제포럼
Start Page
1
End Page
18
ISSN
2005-8608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