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육아휴직제를 사용한 남성의 가정 및 직장에서의 경험 연구

Experiences of Fathers Taking Paternity Leave: Using 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Method

최새은 / 정은희 / 최슬기

  • 0 WEB OF SCIENCE
  • 0 SCOPUS
  • 11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본 연구는 육아휴직제를 활용한 남성근로자들이 가정과 일터에서 경험한 바를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민간 기업에 근무하는 남성 육아휴직 경험자 14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한 결과, 5가지 영역에 대하여 총 1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영역1은 육아휴직 사용 이유이다. 아내 복직 시기를 맞은 맞벌이 부부가 자녀 돌봄을 전담할 사람이 필요해서 남성이 육아휴직을 사용한 경우들이 관찰되었다. 영역2는 육아휴직 동안 정서에 관한 것이다. 주요하게 관찰한 정서는 ‘힘들다’ 와 ‘행복하다’ 이었다. 영역3은 아내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아내의 고충이나 정서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특징적이었다. 영역4는 자녀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아이만의 고유성을 이해하게 되었다는 점이 전형적으로 나타났다. 영역5는 복직 후 직장생활에 관한 것이다. 돌봄에 대한 태도가 변화한 것이 일반적이었다. 위 다섯 가지 영역별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남성 육아휴직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도 제언하였다.

Issue Date
2019-12
Publishe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eywords(Author)
아버지됨; 육아휴직; 저출산; 질적연구; 경험연구
DOI
10.15709/hswr.2019.39.4.280
Journal Title
보건사회연구
Start Page
280
End Page
319
ISSN
1226-072X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