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들의 미디어 이용과 사회자본신뢰도, 네트워크 그리고 적응도 분석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들의 미디어 수용 행태와 한국사회에 대한 신뢰도(대인 신뢰, 제도 신뢰), 인적 네트워크, 그리고 적응도(체제 적응도, 사회 적응도) 간의 관계를 사회자본의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북한이탈주민 1,0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자료를 데이터로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 이용은 제도에 대한 신뢰, 인적 네트워크 형성, 사회 적응과 관계가 깊으며 매체에 따라 그 효과가 상이하다. 둘째, 미디어 이용(TV, 신문)은 제도에 대한 신뢰를 통해 체제 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셋째, 신문 구독과 사회 적응 간 직접적 관계가 있으며, 신문과 인터넷 매체는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미디어 이용과 사회자본 축적 간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현대사회에서 미디어의 영향력이 단순히 정보 전달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인적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사회자본의 영역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가능성의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Keywords(Author)

북한이탈주민; 미디어 이용행태; 사회자본; 신뢰도; 인적 네트워크; North Korean refugees; Media use; Social capital; Trust;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