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고용구조 변화와 정책과제

기술진보와 청년고용

심명규 / 양희승 / 이서현(Author)

  • 394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본 연구는 기술발전이 청년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노동자를 청년층과 중장년층으로 나눈 후 기술발전이 기업의 노동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연령별로 차별화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기술발전은 자본의 효율성을 변동시켜 기업의 노동수요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 효과는 노동과 자본의 대체성에 따라 크기나 방향성이 달라지므로 각 연령층 노동자의 자본과의 대체탄력성을 수정하여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통계청 광업제조업조사와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 자료(2000년-2014년)를 활용, 산업간 차리를 식별에 이용하여 생산함수의 주요 모수를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청년노동자는 중장년노동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본과의 대체탄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령별 자본 대체탄력성 차이가 크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본 연구 결과는 최소한 기술발전이 청년층 노동수요에 상대적으로 긍정적 효과를 주지는 못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도구변수를 활용한 추정, 교육수준, 다양한 연령기준의 적용, 직종별 차이 등을 고려한 강건성 분석에서도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았따. 이러한 분석결과는 기술진보가 이미 경험이 축적된 중장년층 고용에 비해 새롭게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청년층 고용에 더 큰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청년고용정책이 기술발전으로 인한 노동수요의 구조적 변화를 고려해서 추진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Issue Date
2018-12
Publisher
한국은행
Pages
553
URL
https://www.bok.or.kr/portal/bbs/P0002125/view.do?nttId=10049165&menuNo=200774&pageIndex=1
Start Page
535
End Page
553
Language
KO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