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한국을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 6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본 보고서는 향후 20여년을 시계로 한 우리 경제의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발전의 밑그림을 그려보고 주요 정책과제를 제시함. -국민적 합의가 가능한 비전과 전략, 주요 과제를 종합적으로 정리․제시함으로써, 21세기 세계 선도국가의 하나로서 우리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가기 위한 논의의 틀과 기반을 제공하고자 함. 6대 전략분야로서는‘성장동력 확충’,‘인적자원 고도화’,‘사회복지체제 선진화’,‘능동적 세계화’,‘사회적자본 확충’,‘국가 거버넌스 개혁’을 설정하고 각각에 대한 배경과 세부 실행과제를 제시 -향후 20여년을 시계로 하되 정책과제는 향후 10년 정도에 초점을 맞춤. ※ 본 연구에는 KDI를 연구총괄로 하여 출연연, 학계, 업계 전문가 약 6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연구결과는『비전2030』의 기초분석자료로 활용된 바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