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산업부문별 성장요인 분석 및 국제비교

김동석(Author)

  • 1082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1. 배경과 목적

1970년대 이후 한국경제는 7% 이상의 빠른 성장을 이루었으며, 이는 전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운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도성장은 노동, 자본 등 생산요소 투입규모의 증가 및 기술진보에 의한 것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경제의 성장요인을 산업부문별로 분석하고 이를 서구 선진국의 경험과 비교하는 것이다. 지난 30여년 간 한국경제는 급속한 산업구조 변화를 경험하였다. 과거 한국경제의 근간을 이루었던 농림어업부문이 급속하게 축소된 반면 서비스부문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제조업부문은 수출주도형 성장정책에 의해 1980년대까지 확대된 후 다소 감소하였으나 외환위기 이후 완만한 확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급속한 산업구조 변화는 부문별 및 시기별로 성장요인의 변화가 나타났음을 의미하므로 산업부문별 성장요인 분석은 경제 전체의 성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의 성장패턴에 대한 전망 및 경제정책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산업구조 변화의 국제비교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산업구조 변화패턴은 다소간의 차이는 있으나 서구 선진국에 비하여 약 20~30년 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부문별 성장요인 분석의 국제비교는 향후 우리나라의 부문별 성장전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 주요 내용

가. 산업부문별 성장요인 분석

본 연구에서는 1975~2000년 기간의 산업부문별 성장요인을 공급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경제성장의 일차적인 요건은 생산과 성장을 뒷받침할 노동력과 자본, 그리고 투입요소를 결합하여 생산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의 생산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장회계(growth accounting) 방식을 이용하여 성장에 대한 투입요소별 기여도를 부문별로 추정하였다.

부문별 성장요인 분석은 다음의 네 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국민소득통계와 산업연관표 원자료를 KDI 다부문모형의 29부문으로 재분류하고 RAS 방법을 이용하여 산업연관표를 국민소득통계와 일치하도록 시계열화한다. 둘째, 통계자료의 제약으로 인하여 '질적인' 노동투입지표를 부문별로 추계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취업자수를 이용하여 노동투입규모를 추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경제활동인구연보, 산업연관표의 고용표 및 실측표, 조정된 산업연관표의 경상가격 시계열 등 다양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부문별 취업자, 무급종사자, 피용자를 추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문별 취업자 시계열을 경제활동인구통계의 취업자 추이와 동일하도록 조정하였다. 셋째, 부문별 자본투입을 추정하기 위해 국부통계조사보고서의 총자본스톡 및 순자본스톡 통계와 국민계정의 투자통계를 29부문으로 재분류한 후 이를 영구재고자산법(perpetual inventory method)으로 연결하여 부문별 총자본 및 순자본 시계열을 추정하였다. 부문별 자본투입 시계열은 위에서 추정된 총자본과 순자본 시계열을 가중평균하여 추정하였다. 부문별 자본스톡 시계열 추정에는 국민계정, 광공업통계, 기업경영분석 등 관련 통계자료가 사용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성장회계 방식에 따라 성장요인을 분석하므로 경제성장률은 소득배분율로 조정된 생산요소별 증가율, 즉 노동 및 자본투입 증가의 성장에 대한 기여도 그리고 경제성장률에서 생산요소투입 증대의 기여도를 차감하여 계산되는 TFP 증가율의 합계와 일치한다. 노동소득분배율은 피용자보수 및 무급종사자의 귀속임금 추정치의 합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추정하였다. 분석대상기간은 1975~2000년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5년 단위와 10년 단위로 구분하여 소구간별 분석을 추가하였다.

성장회계 방식을 이용하여 1975~2000년 기간 중 한국경제의 성장요인을 부문별로 분석한 결과, 이 기간 중 연평균 성장률은 7.04%이며 이 중 노동투입 증가의 기여도가 1.39%p, 자본투입 증가의 기여도가 3.37%p, 그리고 총요소생산성은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인 2.29%p로 나타났다. 이때, 총요소생산성 증가의 기여도가 기존 연구들에 비해 다소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은 노동투입에서 고려하지 못한 '질적인' 노동투입의 증가에 대한 기여도가 총요소생산성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성장요인별 기여도를 기간별로 보면, 노동투입은 전 기간 중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자본투입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TFP의 기여도는 1980년대에 3.28%p의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1990년대 이후 2.29%p로 감소하였다. 부문별로는 섬유의류가 노동투입 증가율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노동의 기여도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 산업 중 전기전자와 통신업이 전기간에 걸쳐 TFP 증가의 기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 성장요인 분석의 국제비교

본 연구에서는 OECD의 STAN DB(Structural Analysis Database)를 이용하여 우리나라를 포함한 15개국의 성장요인 분석을 부문별로 실시하였다. 분석대상기간은 1980~2000년이며, 전산업을 농림어업, 광업, 제조업, 전기가스수도업, 건설업, 서비스업의 6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추정하였다.

분석결과를 기간별로 보면 우리나라의 10년 단위 연평균 성장률은 1980년대(8.29%)와 1990년대(5.97%) 모두 여타 14개국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제외한 14개국의 연평균 경제성장률은 대부분 2~3.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호주와 미국이 두 기간 모두 3% 이상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반면, 이태리, 덴마크, 스웨덴 등은 2% 초반대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기간별로는, 한국, 프랑스, 핀란드, 프랑스, 이태리 등이 성장률 둔화를 경험한 반면, 노르웨이, 네덜란드, 덴마크 등은 성장률이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1980년대의 경우 우리나라는 노동, 자본, TFP 등 세 가지의 요인별 성장기여도가 모두 15개국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계산되었으며, 이는 1980년대 한국경제의 빠른 성장이 생산요소 투입규모 및 총요소생산성의 높은 증가율에 기인한 것임을 의미한다.

1990년대에 들어 한국경제는 연평균 성장률이 8.3%에서 6.0%로 크게 둔화되었으며, 이는 취업자수 증가의 기여도 둔화(1.6%p → 0.9%p) 및 TFP 제고의 기여도 둔화(3.3%p → 1.7%p)의 결과이다. 자본의 기여도는 1980년대와 유사한 수준(약 3.3%p)을 유지하였다. 이와 달리 선진국의 경우에는 취업자수와 자본스톡 증가율이 다소 하락하기는 하였으나 총요소생산성 증가율이 오히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핀란드와 노르웨이는 2.5% 내외의 높은 TFP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호주, 캐나다, 미국 등도 우리나라의 TFP 증가율을 상회하는 수준을 기록하였다. 결국 1990년대 한국의 경제성장은 자본투입 증가에 크게 의존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부문별 분석결과에 따르면, 제조업부문은 한국경제 성장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1980년대와 1990년대 한국경제의 연평균 성장률이 각각 8.3%와 6.0%인데 비하여 제조업부문의 성장률은 각각 10.6% 및 8.0%에 달하며, 1980년대와 1990년대 모두 15개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를 성장요인별로 보면,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제조업부문의 취업자수가 1980년대 이후 감소추세를 보인데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상당한 증가추세(기여도 2.1%p)를 보인 후 1990년대에 들어 감소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자본축적의 기여도는 1980년대와 1990년대 모두 3.5%p 내외의 높은 수준을 기록하여 15개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였다. 마지막으로 TFP 증가의 기여도는 1980년대와 1990년대 모두 5.0%p 내외의 대단히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다. 제조업부문의 TFP 증가율은 선진국에서도 1990년대에 들어 상승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핀란드(5.0%p), 캐나다(3.1%p), 미국(3.0%p) 등의 국가를 예로 들 수 있다.

서비스부문은 선진국과의 질적인 격차가 가장 두드러지는 부문이다. 우리나라 서비스부문의 연평균 성장률은 19

Issue Date
2004-12
Publisher
한국개발연구원
Contents
발 간 사
요 약

제1장 서 론

제2장 산업부문별 성장요인분석: 1975~2000
 제1절 연구의 목적과 의의
 제2절 부문별 GDP 추정
 제3절 부문별 노동투입 시계열 추정
 제4절 부문별 자본스톡 시계열 추정
 제5절 부문별 성장요인분석

제3장 성장요인분석의 국제비교
 제1절 서 론
 제2절 분석절차
 제3절 성장요인분석의 국제비교

제4장 결 론

참고문헌
부 표
Pages
150
Series Title
KDI 정책연구시리즈 2004-07
URI
https://archives.kdischool.ac.kr/handle/11125/30825
URL
http://www.kdi.re.kr/research/subjects_view.jsp?pub_no=894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