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수출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분석

* 이와 함께 작년 하반기 이후 완만하게나마 상승해오던 기업 및 소비자의 심리지표도 2/4분기는 다소 하락하는 모습

이처럼 2/4분기에 소비반등이 후퇴하고 이에 따라 경기회복세가 지체된 데에는 4월말 이후 발생한 유가급등 및 미국·중국의 긴축정책 가시화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됨.

이와 같은 대외여건의 악화, 특히 국제유가의 급등은 2/4분기 이후 우리 경제에 단기적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한편 대외여건의 악화에 기인한 우리 경제의 위축이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나, 만일 지속되고 있는 내수부진이 미래에 대한 개별 경제주체의 자신감 부족이라는 내부적 요인에 기인하고 있다면, 이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다 중요한 함의를 내포할 수 있음.

소비조정 과정이 상당히 진행되었으며 이자율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 및 투자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음은, 경제주체들이 미래의 경제상황에 대해 우려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을 가능성

경기회복과 함께 금년 들어 세계적으로 금리가 상승세로 반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장기금리가 하락하고 있음은 향후 성장잠재력에 대한 경제주체의 우려를 반영하는 지표로 해석될 수 있음.

이와 같은 미래에 대한 자신감 부족은 기본적으로 상당 수 기업의 경쟁력 하락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구조개혁 추진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불확실성에도 부분적으로 영향 받고 있을 가능성

세계화, 특히 중국의 급속한 부상에 따라 국제분업이 심화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많은 자영업 및 중소기업들은 생산성 제고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실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따라서 향후 경제정책은 시장경제 원칙에 따른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촉진하는 한편 각 부문의 구조개혁 정책들도 궁극적으로 경제적 효율 제고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음을 명확히 확인하여 불확실성을 축소하고 경제주체의 경제의욕을 고취하는 것이 바람직

이와 함께 단기적으로 거시경제 정책은 최근에 발생하고 있는 대외여건의 변화를 주시하는 한편 내수의 지나친 위축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됨.

세계경제: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선진국 경제가 본격적인 회복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중국 등 개도국 경제도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을 감안하여 세계경제의 회복세가 2004년 하반기에도 유지될 것으로 전제

상·하반기로는 2003년 하반기에 세계경제 성장률이 높아졌던 점을 반영한 기술적 반락요인으로 인하여 2004년 하반기의 세계경제 성장률이 상반기에 비하여 소폭(0.5% 내외) 낮아질 것으로 예상

1. 財政政策

2004년 예산에 나타난 재정정책기조는 전반적으로 중립적인 것으로 평가되나, 최근의 재정지출 확대방안을 감안할 경우에는 확장적인 것으로 나타남.

한편 경기회복 지연에 따라 세수가 예산보다 감소할 전망이나, 이는 재정의 경기 자동조절기능이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될 수 있으므로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

이와 함께 세수중립적 세제개편을 통해 자원배분의 왜곡요소를 제거하여 투자와 소비를 촉진시키고자 하는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방안으로서의 조세개편은 바람직한 것으로 보임.

2. 通貨 및 外換政策

금리정책은 당분간 현재의 저금리 상태를 유지하여 침체되어 있는 내수가 회복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됨.

환율은 외환시장의 기본적인 수급여건에 의해 신축적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유도

* 동시에 외환정책의 투명성을 제고하여 그와 같은 정책방향이 시장에 원활하게 전달될 수 있는 경로를 확보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