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실증분석

제4장에서는 2016년 대구 지역 6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프로젝트 학습 교사연수 및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이 학생에게 미친 영향을 제3장에서 소개한 조사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으로 프로그램의 수혜 여부에 초점을 맞춰 실험학교와 비교학교 학생들의 특성이 사전 대비 사후에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살펴보는 이중차분모형을 사용하였다. 또한 교사연수 및 수업컨설팅 수혜 여부를 도구변수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프로젝트 수업시수에 미친 영향을 추정하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부가가치모형을 병행 사용하였다. 먼저, 프로그램의 의도대로, 비교학교 대비 실험학교 학생들이 평균 10시수 이상 프로젝트 학습에 더 노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교우관계망의 불균형이 개선됨을 알 수 있었는데, 특히 교우관계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높은 학생군에서 교우관계망의 편입이 두드러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프로젝트 학습이 사회적 자본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는데, 타인에 대한 배려나 유대감을 반영하는 나눔 행동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 변화는 교우관계나 인구사회학적인 변인들을 통제하고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넷째, 개별 선호와 의사결정능력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는 위험하의 집단 선택 상황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그룹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형평성을 개선하는 방향성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