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교육개혁 2

프로젝트 학습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김부열 / 박윤수 / 이주호(Author)

  • 1667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제5장에서는 2016년 대구광역시 소재 6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프로젝트 학습 교사연수 및 컨설팅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6개 실험학교와 6개 비교학교 교사 중 사전/사후 설문조사에 모두 참여한 총 88명의 교사로 연구표본을 정했다. 실험학교와 비교학교 교사 간의 사전/사후 설문조사 내용의 차이를 분석하는 이중차분모형을 기본 식별전략으로 사용하였고, 추가적으로 도구변수와 부가가치모형을 이용하여 이중차분모형 추정치의 강건성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한 교사의 자기효능감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기효능감이 큰 교사가 프로젝트 학습을 더 많이 하는 인과관계 역전 현상이 아니라 외생적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젝트 학습을 더 많이 실시하게 된 교사의 자기효능감이 증가하는 인과관계 방향을 살펴볼 수 있었다. 교사의 자기효능감 중 실제 프로젝트 학습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학생참여 효능감이 가장 크게 증가하였고, 동시에 교수학습법 효능감도 증가하였다. 하지만 학습환경관리 효능감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한편, 프로젝트 학습이 교사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동일하게 이중차분모형과 도구변수를 이용한 부가가치모형을 통해 추정치를 분석하였으나, 표준오차가 크고 추정치가 정확하지 않아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같이 확실한 결론을 내릴 수는 없었다. 하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으나, 두 모형이 일관되게 프로젝트 학습이 교사 직업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Issue Date
2017-05
Publisher
한국개발연구원
Contents
제5장 프로젝트 학습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제1절 서 론
 제2절 연구설계
 제3절 실증모형
 제4절 추정 결과
 제5절 결 론
 참고문헌
 부 록
Pages
180
Series Title
KDI 연구보고서 2017-04
URI
https://archives.kdischool.ac.kr/handle/11125/29826
URL
http://www.kdi.re.kr/research/subjects_view.jsp?pub_no=15602
Start Page
158
End Page
180
ISBN
9791159322952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