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부문 공공성 개념의 고찰과 공공성 강화 관련 정책방향의 평가

제3장에서는 의료공공성의 개념정립 문제를 논의한다. 이러한 논의는 의료부문에 대한 공공지원정책방향 설정과 의료공공성 강화정책의 평가문제로 귀결되게 된다. 저자는 의료공공성 강화에 있어 반드시 정부소유 의료기관의 확대가 선행되어야 하는가의 문제를 검토한다. 저자는 이에 대하여 공적의료기관 확대가 절대적인 우선순위를 가질 수는 없으며, 의료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공중보건의 영역 강화와 아울러 민간부문과의 분업구조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