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인구고령화와 교육·인력개발

고령화시대의 직업훈련

김태종(Author)

Abstract

인구구조의 고령화는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사회 및 경제의 여러 부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인문경제사회연구회에서는 한국개발연구원을 주관기관으로 하여 산하 많은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고령화 대비 협동연구를 3개년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그 2차연도 연구 성과물의 일부로서 인구구조 고령화가 교육 및 인력개발부문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을 다루고 있다. 노인인구비율의 증가로 특징지어지는 인구구조 고령화는 한편으로는 기대수명의 연장이, 또 한편으로는 출산율의 하락이 원인이 된다. 특히, 출산율의 하락은 저연령대 인구의 절대적 감소를 동반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는 교육받아야 할 대상 연령대가 절대적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자연히 교육수요의 감소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인구구조고령화는 노동인구의 감소를 가져와서 경제의 생산능력을 저하시킬 것으로 예상되는바, 교육과 인력개발체제의 개선을 통한 노동력의 질적 향상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특히, 고령 연령층의 재교육과 활용이 하나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교육 및 인력개발의 문제를 학교급별로 나누어 접근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크게 2개의 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는 취학 전 교육에서부터 고등교육까지의 단계를 다루고 있으며, 2부에서는 정규교육이 끝난 이후의 평생교육 문제를 다루고 있다. 1부의 2장은 영?유아 보육 및 교육 단계가, 3장은 초?중등 교육 단계가, 4장은 고등교육 단계가 연구의 대상이며, 각 장은 학령인구의 감소가 각 교육부문에 미칠 영향과 이에 대응하여 각 교육부문에서 필요한 개혁을 논하고 있다. 2부의 평생학습 관련 부분은 고령 노동력의 재활용과 노동력의 질적 개선을 위해 필수적인 평생학습체제의 문제점과 이의 개선방안을 논하고 있다.

Issue Date
2005-12
Publisher
한국개발연구원
Contents
 제5장 고령화시대의 직업훈련
  제1절 서 론
  제2절 자 료
  제3절 실증분석의 결과
   1. 직업훈련 참가율의 연도별 추이
   2. 훈련기간 분포의 변화
   3. 유동성 제약이 훈련참가 및 수요에 미치는 영향
   4. 훈련참가가 취업확률에 미치는 영향
   5. 인구연령구조의 변화가 훈련참여율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제4절 소 결
Pages
308
URL
http://www.kdi.re.kr/research/subjects_view.jsp?pub_no=9604
Start Page
248
End Page
265
ISBN
89-8063-258-4
Language
KO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