雇傭對策과 人的資源開發: 制度的 接近(고용대책과 인적자원개발: 제도적 접근)

선진국에서는 고용대책과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중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하였다. 유럽의 국가들은 높은 실업율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의 하나로 고용대책 및 인적자원개발을 중요시하였고, 미국의 클린턴 행정부도 최근에 증대되는 근로소득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으로 교육 및 훈련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용대책 및 인적자원개발이 선진국 미시경제정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경제의 양적 성장이 한계에 도달하면서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인적자원개발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우리 나라의 노동시장에서도 과거 개발연대와 같이 값싼 노동력을 동원하는 기능보다는 산업구조 고도화에 부응하는 노동시장의 효율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우리 나라의 고용 및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의 제반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제도개선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으며 이는 어떠한 제도의 결함에서 기인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와 함께 선진국의 경험 혹은 향후 우리 나라 노동시장의 전망 등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시각을 가지고 우리 나라의 고용대책 및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요구되는 구체적인 제도개선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서문에서 발췌한 내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