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KDI Focus] 세대 간 상생을 위한 정책 거버넌스의 개선방향

김희삼 / 김순희(Author)

  • 251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 충분히 예상된 후세대의 문제도 잘 고려되지 않은 정책결정 사례는 현재의 정책 거버넌스가 세대 간 형평성과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취약함을 시사한다. 세대 간 상생을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중요한 영향이 예상되는 정책이 현세대 중심으로 결정되는 거버넌스의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입법과 행정 및 민간 영역에서 미래세대를 배려한 참여적 거버넌스를 발전시키는 것은 저성장·고령화 환경에서 증가할 세대 간 갈등의 완화를 위한 선결 과제이다.

- 세대 간 갈등은 선거뿐 아니라 정책적 결정 과정에서도 점점 더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

- 충분히 예고된 문제조차도 제대로 고려되지 못하고 현세대 중심으로 결정된 정책 사례들이 존재한다.

- 모든 연령대에서 과반수가 청년층의 정치적 영향력을 높일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 세대 간 대화와 토론의 장에 참여할 의사는 불참 의사보다 우세했으나, 20대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다.

- 한국의 역사적 급변으로 인한 세대 간 이질성 심화, 급속한 고령화, 노년과 청년의 동시 결핍, 낮은 신뢰와 갈등해소역량 등은 세대 간 상생의 모색에 도전요인이 되고 있다.

- 국회의원 비례대표제를 이용한 미래세대의 대리인 등용, 국회 내 미래세대상임위원회 설치, 선거연령 조정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대통령 소속 미래세대위원회, 청(소)년을 포함한 주민참여제도, 직접민주주의적인 의견수렴과 이를 위한 정책정보 접근성 제고에도 노력할 필요가 있다.

- 민간기구나 시민운동을 통한 시민 문화와 의식 및 역량의 개선도 참여·숙의·협치의 거버넌스를 위한 토대가 될 수 있다.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국개발연구원
Contents
Ⅰ. 문제제기

Ⅱ. 세대 간 상생을 위한 정책 거버넌스의 바탕과 제약조건

Ⅲ. 세대 간 상생을 위한 정책 거버넌스의 개선방향
Pages
8
Series Title
KDI Focus 통권 제68호
URL
http://www.kdi.re.kr/research/subjects_view.jsp?pub_no=14814
Language
KO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