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판단을 위한 생활지표 활용방안

Abstract

본고는 경제주체의 체감경기를 잘 반영하면서도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입수할 수 있는 현실밀착형 생활지표들을 적극 발굴하여 경기판단 보조지표로의 활용가능성을 점검하고 있다. 총 50여 개의 고려대상 지표 중 통계의 접근성․신뢰성․시의성을 충족하는 15개 지표를 대상으로 ① 경기지표에 대한 선행성, ② 회귀모형의 설명력 증대, ③ 표본구간 외 예측력 개선 여부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주화발행잔액, 신규 구인등록수, 국립공원 입장객수, 영업용 승합차․화물차 등록대수는 세 가지 기준 모두에서 광고경기실사지수, 신규 구직등록수, 소형상용차 내수판매대수 지표는 두 항목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이들 지표는 경기판단의 보조지표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Keywords

경기판단; 현실밀착형 생활지표; 경기선행성; 모형설명력; 모형예측력JEL Classification Number: E01; E66; identifying the business cycle; real-life proximate index; leading indicators; model’s explanatory power; model’s predictive powerJEL Classification: E01; E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