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금리-변동금리 모기지 선택의 결정요인에 관한 미시적 실증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나라 주택금융시장에서 고정금리-변동금리 모기지 선택의 결정요인을 미시적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다. 실증분석을 위한 계량 모형은 2단계의 소비자 선택을 가정한다. 첫째, 고정금리-변동금리 상품간 선택의 결정요인을 이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둘째, 고정금리 상품을 선택한다는 전제하에 순수 고정금리-설계형 고정금리 상품 간 선택의 결정요인을 중첩로짓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다. 실증분석에서 고려된 설명변수는 주택가격, 이자율 등의 시장변수와 모기지상품 및 소비자의 특성, 그리고 개별 대출 차원의 금리스프레드(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등이다. 주택금융공사가 2004년~2010년 기간 동안 양수한 모기지 대출 데이터를 사용한 실증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고정금리-변동금리 상품 선택은 외국과 마찬가지로 두 종류의 대출상품간 금리 격차, 소득 및 가구유형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정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소비자선택에 있어서 특이한 사항은 50~60대 차입자가 고정금리를 선택할 확률이 현저하게 낮고, 글로벌금융위기를 전후하여 경제변수의 영향이 달라졌다는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실증분석 결과를 기초로 관련 정책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Keywords

Mortgage Choice; FRM(Fixed Rate Mortgage); ARM(Adjusted Rate Mortgage); Nested Logit Model; 모기지 선택; 고정금리-변동금리 모기지; 중첩 로짓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