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효과적인 원자력 정책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A National Survey of the Policy Customers’s Perceptions and Beliefs of Nuclear Energy Issues and Agenda

이태준 / 김병준 / 김인수

  • 0 WEB OF SCIENCE
  • 0 SCOPUS
  • 1208 ITEM VIEW
  • 0 DOWNLOAD
Abstract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정치적, 경제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원자력에 대한 사회문화적 담론과 공론화 수준은 특정 소수 정책소비자만의 관심과 논의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최근 원자력에 대한 사회적 갈등과 이로부터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비용이 천문하적으로 불거지면서, 원자력 에너지 이슈와 관련 정책에 대한 이해 및 수용성 증진을 위한 국가 차원의 노력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원자력 에너지와 관련된 정책의 합리성과 공감대를 증폭시킬 수 있는 정책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시사점을 마련하고자, 다층적 연구설계의 일반 국민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원자력과 해당 정책에 인식구조를 파악하였고, 각각 인식 별 특성에 따른 원자력 정책소비자를 세분화 전략의 이론적 토대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세분화된 원자력 정책소비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한 일환으로 원자력 이슈와 아젠다를 접하고 확산하는 채널 상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용되는 정보매개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오해와 갈등, 무관심과 냉소로 점철되어 있는 한국 사회의 원자력 문제를 실증적으로 고찰하고, 원자력에 대한 국민의 집합적 지성과 사회적 신뢰를 확대시킬 수 있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실무적, 정책적 대응방안을 수립하였다.

Issue Date
2015-01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DOI
10.14377/KJA.2015.1.15.299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Start Page
299
End Page
323
ISSN
1225-0554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