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정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책공중간 상호지향성 분석

Abstract

공공과학(public science) 시대로 접어들면서 과학기술 정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시점이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과학기술 정책을 일반 대중에게 일방적으로, 단선적으로 제공 및 강요해오던 관행에서벗어나 과학기술 정책을 정부와 국민의 소통 및 관계의 주요한 메시지로 활용함으로써 과학기술 정책 거버넌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려는 시도가 눈에 띠게 늘어나고 있다. 즉 과학기술 정책을 둘러싼 여러 행위자들과 이해관계자들의 지식, 이해, 태도, 수용성, 공감대 등을 공동 증진함으로써 정책공급자와 정책소비자 간 상호호혜성과 상호작용성이 강화된 과학기술 정책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보다 커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오래전부터 논의되어 왔던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담론들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과학기술 정책 전문가 집단과정책소비자 집단인 일반 대중 사이의 상호지향성을 분석함으로써 오늘날 과학기술정책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현주소를파악하고 동시에 정책공중 간 지속가능한관계형성 및 유지에 필요한 PR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과학기술정책커뮤니이션 상태, 역할 그리고 이와관련된 세부 정책에 대한 두 집단의 인식에 큰 차이가 나타났다. 무엇보다도 본 연구에서는 정책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정책공급자의 판단과 예측의 정확도가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으며, 이를통해 궁극적으로 과학기술 정책 거버넌스의 담론 활성화 및 숙의성 증진에 암초가될 수 있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연구결과를 밑바탕으로 하여 과학기술 정책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 투명성, 시의성,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전략을 도출하였고, 거시적 차원에서 과학기술 정책을 통해 정부와 국민간 소통 및 관계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문화적 접근법을 논의하였다.

This article draws on prior literature on the theoretical paradigms of the science communication to offer a discussion of the increasingly complex but important issues related to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communication (STPC) in the era of public science and governance. A review of previous research on this topic indicates three research gaps of STPC: the current status, balanced role and specific policies related to STPC. To address a deficit in the literature, this study is to explore and compare co-oriented perceptions between national government officers and the general public regarding the three aspects of STPC. Findings suggest that timely, symmetrical, transparent and accurate STPC should be designed and implemented for gaining attention and support from the stakeholders and policy population in the area of public science. Also, this study proposes and expands the theoretical ramifications and practical applications of STPC aimed at enhancing the mutual trust and sustainable relationship between policy makers and policy consumers in the Science in Society and Science Culture paradigms.

Keywords(Author)

과학기술정책; 공공 거버넌스 과학커뮤니케이션; 상호지향성 모델;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Public Governance; Science Communication; Co-Orientation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