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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관 공무원의 전략적커뮤니케이션 행위에 관한 연구미시적 경계 확장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적용

이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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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앙 정부에 속해 있는 공무원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조직ᐨ공중 관계 관리 전략의 시사점을 발굴하기 위해 미시적 경계 확장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활용하여 공무원 간 관계의 질과 조직과 관련된 개인별 전략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연관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직 특성 요인들로 창조적 기풍, 조직 투명성, 커뮤니케이션 대칭성의 구조적 관계와 효과를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를 통해 공무원 간 관계의 질이 높게 형성될수록 공무원 스스로 조직을 위해 내부 공중 및 외부 공중과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무원 간 관계의 질은 창의적 기풍, 조직 투명성, 커뮤니케이션 대칭성이공무원 개인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 간 관계의 질만큼이나 관리자급의 변혁적 리더십도 공무원 개인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공 인재 관리제도 개선과 공무원 역량 강화 혁신 차원에서 공무원 소통과 공중 관계 관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함의와 이론적 준거점을 제시하고 공공거버넌스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정부기관 사내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Government officers • internal communication • quality of relationship • micro-boundary spanning • climate for creativity • transparency in organization • communication symmetry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공무원; 사내 커뮤니케이션 • 관계의 질 • 미시적 경계 확장커뮤니케이션 • 창조적 기풍 • 조직 투명성 • 커뮤니케이션 대칭성 • 변혁적 리더십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19, no.1, pp.5 - 37, 2017
DOI
10.16914/kjapr.2017.19.1.5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Start Page
5
End Page
37
ISSN
1738-2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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