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 중심의 원자력 거버넌스를 위한 제도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일고찰

Abstract

신뢰 중심의 원자력 거버넌스를 지속해 나가기 위한 정책적 배려와 정부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강화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제도적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 역할과 세부 실천방안에 대해 시론적 고찰을 시도하였다. 세부적으로 원자력 거버넌스와 과학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변화를 논의하였고, 사회적 자본으로서 신뢰가 원자력 거버넌스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와 정책행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문헌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신뢰 중심의 원자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정책행위자의 참여, 협력, 숙의, 성찰, 소통의 질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제도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논증하였다. 끝으로 원자력 거버넌스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제도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책적 함의와 방향성을 도출하고, 민주적 시민성과 정부효과성 등에 기여할수 있는 원자력 커뮤니케이션의 제도의 정책적 방향성과 실행전략을 제안하였다.

Keywords

Nuclear Energy; Public Governance; Institutional Communications; Transparency; Trust; 원자력에너지; 공공거버넌스; 제도적 커뮤니케이션; 신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