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금융소비자 금융이해력 연구 - 펀드투자자의 지식보정을 중심으로 -

이태준 / 김부열 / 손혜림

  • 0 WEB OF SCIENCE
  • 0 SCOPUS
Abstract

2008-2009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적 개입의 이론적 논제는 금융소비자의 정보적 비대칭성, 거래상 교섭력 약화, 제한된 합리성 등으로 압축된다. 이 가운데 최근 금융소비자 이해력(financial literacy)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배려와 교육적 개입이 크게 강화되고 있으며 여러 연구에서는 금융이해력의 측정과 평가를 기반으로 금융교육 및 정보제공의제도설계와 정책 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제언에 힘을 쏟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금융이해력의 이론적 평가척도이자 실증적 준거점인금융지식의 주관적 측정과 객관적 측정 간 격차를 지식보정(knowledge calibration) 이론체계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금융소비자 개인의 주관적 지식과 객관적 지식의 차이로부터 나타나는 편향적 인식을 파악하고, 이러한 지식(오)보정 상태가투자에 대한 기대와 실제 투자행동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도출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5년도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의 펀드투자자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펀드시장에 참여하는 금융소비자의 주관적 지식과 객관적 지식의일치도 여부 및 이에 따른 유형화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요인, 기대수익률과 실제 투자성과, 금융교육 및 금융전문가자문 경험 간의 관계성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펀드시장의 금융소비자 대부분은 주관적 지식보다 객관적 지식이 높은과소자신감 집단이나 이 두 가지 지식수준이 모두 저하된 집단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과 가구소득이 이러한 투자세분화변수로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객관적 지식보다 주관적 지식이 상대적으로 높은 과잉자신감 집단의 투자자는전체적으로 그렇게 큰 비율은 차지하지 않았지만 주로 젊은 계층에서, 가구 소득이 높은 계층에서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잉자신감 집단의 경우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기대수익률은 높지만 상대적으로 실질적인 투자성과나 투자 서비스만족도는기대수익률 만큼 충족되는 것은 아니었다. 끝으로 지식보정 개념으로 세분화된 금융소비자의 경우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과잉자신감 성향의 펀드투자자들이 금융교육과 금융전문가 자문과 같은 외부 정보원을 통한 정보탐색 행위가 많은 것으로나타났다. 종합하여 금융소비자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금융시장을 구성하는 핵심 이해관계자로서금융소비자, 금융당국, 금융회사 간 정보적 대칭성과 거래의 균형성을 제고하고 금융소비자 개인의 제한된 합리성을 교정하기 위한전략을 논의하였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성과 투명성 높은 금융시장을 구축하기 위한 제도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Issue Date
2017
Keywords
금융소비자보호; 금융이해력; 금융지식; 지식보정; 펀드투자자; financial consumer protection; financial literacy; financial knowledge; knowledge calibration; mutual fund investor
Citation
소비자문제연구, v.48, no.2, pp.303 - 338, 2017
DOI
10.15723/jcps.48.2.201708.303
Journal Title
소비자문제연구
Start Page
303
End Page
338
ISSN
1738-900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lick the button and follow the links to connect to the full text. (KDI CL members only)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